요즘 뜨는 직업 TOP7
취직하기가 '낙타가 바늘 구멍 들어가기' 만큼 어려운 시절에 살고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선호하는 직업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요즘, 자신의 개성과 소질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살펴봅니다.
조경기술자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황경의 파괴로 인하여 환경 문제에 대한 괌심과 그 중요성이 부각됨으로써 생활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고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조경기술자의 역할과 활동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장기적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생활환경을 중시하는 유락 시설의 신축이나 재개발에 따른 조경 공사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여 조경기술자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조경기술자는 조경대상지역에 대하여 도시계획과 토지이용 등을 고려하여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시공에 관한 공사비 적산과 공사공정계획을 수립하고, 공사업무를 관리하며, 각종 조경시설의 관리계획 수립 및 관리 업무 등 주로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머천다이저(MD)
머천다이저는 상품화 계획 또는 상품기획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상품화 계획, 구입, 가공, 삼풍 진열, 판매 등에 대한 결정권과 책임을 갖습니다.
머천다이저는 분야에 따라 직무 내용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MD는 기업의 핵심인재로 자신의 능력 계발에 끊임없이 투자하고 전문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능력의 열정과 끼, 리더십과 추진력은 물론이고 시장을 읽고 예견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MD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신의 경럭과 전공에 따라서 다소 혜택이 있을 수 있으나 MD 분야가 세분화되면서 그 대상 또한 매우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자만의 소유물이 아닌 식품, 미용, 전자, 전산, 섬유, 의상, 디자인, 유통 , 경제, 무역, 어학 등 대부분의 전공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MD 분야의 특징입니다.
변리사
최근 5년간 통계청의 전문 고소득 직업을 살펴보면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직업이 바로 '변리사'입니다. 변리사란 발명자를 대신해 그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업무를 특허청에 수행하는 전문직입니다.
특허 관련 업무인 실용신안 등록, 의장 등록, 상표 등록 등의 업무를 대행하고, 특허 관련 분쟁이 생기면 소송을 통해 발명자의 권리를 보호해주는 일도 담당합니다.
특히 국내 중소 벤처기업의 경우 가장 확실한 무기는 다름이 아닌 기술이기 때문에 그들의 기술에 대해 정확하게 법적 권리를 인정받아 실전에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디제이(DJ)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도전할 만한 직업입니다. DJ란 음악을 분위기에 맞게 틀어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러한 DJ란 직업을 야외 결혼식장, 생일파티, 기념일 등과 같은 이벤트 행사장에 접목시킨 것이 모바일 DJ입니다. 모바일 DJ는 이벤트 행사장에서 자신이 소장한 음원 파일을 이용해 분위기 있는 음악을 코디 해줍니다.
아이디어 중개업
아이디어 중개 사업은 흔히 알고 있는 부동산 중개업과 마찬가지로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창조자와 이를 제품화하고자하는 사업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각종 아이디어를 수집해서 이를 원하는 관련 기업에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남기는 사업을 말하는 것으로 어느 고객이든 가치 있는 정보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그 정보를 원하는 곳과 연결해 돈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입니다.
커뮤니티 가드너
커뮤니티 가드너는 미국 하버드대에서 출간한 '넷 게인'이란 책에서 이미 등장했지만, 국내 인터넷 업계에서는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가드너란, 표현 그대로 커뮤니티 정원사입니다. 운영자부터 웹 콘텐츠를 기획하는 웹 기획자까지 다양한 역할을 소화합니다.
커뮤니티는 온라인 상에서 동호회 클럽, 카페로 그 의미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커뮤니티 가드너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가드너는 구체적으로 회원들의 고객센터 역할을 합니다. 회원들의 질문 사항 및 불만 사항을 확인해 답하며, 게시판을 체크하고 주요 커뮤니티 업데이트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또 새로 생긴 커뮤니티를 확인하고, 침체기에 빠진 커뮤니티와 활성화되는 커뮤니티를 비교 분석해 새로운 콘텐츠와 정책을 기획합니다. 커뮤니티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이들의 작품입니다.
각 커뮤니티의 마스터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파악하기도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트렌드의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회원들은 커뮤니티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고, 이로써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웹 기획자와 운영자의 역할이 불분명하던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서, 커뮤니티 가드너는 과도기에 놓여 있습니다. 또 현재 커뮤니티의 수는 네이버, 다음, 등 몇몇 인터넷 관련 업체들에만 집중돼 있어 작은 인터넷 업체들의 성장이 쉽지 않은 것도 현실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늘 끊이지 않고, 점차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커뮤니티 가드너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원맨밴드
컴퓨터를 가지고 각종 악기의 음악소리를 만들어 내는 일을 말합니다. 더욱이 예전에는 일일이 모든 악기들이 모여 반주를 했지만 요즘에는 컴퓨터 음악이 발달되면서 대중문화가 있는 곳에는 항상 컴퓨터 음악이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컴퓨터 음악에 대한 수요가 늘었습니다. 음악과 컴퓨터에 관심이 있다면 원맨밴드라는 직업에 도전해보세요.
대화 참여하기